vendredi 20 janvier 2012

프랑스에서 프랑스어 공부하기

본 게시물은 프랑스 현지에서 프랑스어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프랑스 대학의 정보를 제공하기에 앞서,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CEFR :유럽내공통언어성취기준)와여러종류의프랑스어자격증에대하여소개하고자합니다.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이란?
학습, 교육, 평가의기준으로 CEFR로축약해부르며이는유럽전역과더넓게는그외의국가를포함한지역에서외국어학습자의성취능력을평가하는척도로사용되어진다.

언어성취도평가기준은크게세가지로나누어지며이는다시여섯등급으로분할되어진다.
A –초급구사자
B –중급구사자
C –고급구사자
CEFR은독해, 청해, 말하기, 쓰기모든파트에서학습자의능력을평가합니다.


레벨설명
A1       구체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기본 표현 및 매일 사용하는 표현을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다. 자신과 남을 소개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개인 신상, 즉 어디서 사는지, 누구를 아는지,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등, 을 묻고 답할 수 있다. 상대방이 천천히, 명확하게 얘기를 한다면, 간단하게 대화 할 수 있다.
A2 자신에게 가장 익숙한 분야 (예, 아주 기본적인 개인/가족에 관련된 정보, 쇼핑, 지리, 고용)와 관련된 표현이나 문장 등을 이해 할 수 있다. 개인에게 익숙하거나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사항들에 대한 직접적/단순한 정보 교환이 요구되는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본인의 백그라운드, 환경 및 매일 접하는 일들에 대해 간단하게 기술 할 수 있다.

B1        직장, 학교 또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마주치는 일에 대해 표준어로 전달되는 명확한 내용들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다. 해당 언어가 사용되는 곳에서 여행할 때 있을 수 있는 대부분의 상황들에 대처할 수 있다. 본인이 익숙하거나 개인적인 관심사인 주제에 관해 단순 관련된 텍스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경험, 사건, 꿈, 희망, 포부등을 기술 할 수 있으며, 의견이나 계획에 대한 설명 및 이유를 간단하게 제시할 수 있다.
B2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 주제의 복잡한 텍스트의 주요 포인트를 이해 할 수 있다. 이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기술적인 논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원어민과의 대화에서, 언어민이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정도로 능숙하고 자연스럽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폭넓은 주제에 관해 명확하고 자세한 텍스트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다양한 선택사항에서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며, 주제의 관점을 잘 설명 할 수 있다.
복잡하고, 장문으로 이루어진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의 내포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특별히 적합한 표현을 찾으려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고 능숙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학문적으로, 그리고 직장에서 언어를 융통적이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복잡한 주제에 관해 명확하고, 잘 짜여진 그리고 자세한 텍스트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이때 언어를 구성하는 패턴, 연결어, 글을 효과적으로 연결해주는 기법 등을 능숙하게 요리하면서 사용한다.

C2      듣거나 읽은 모든 내용을 문제없이 이해할 수 있다. 구어나 문어체로 된 정보를 요약할 수 있으며, 일관되게 표현된 내용에 대해 논의 및 재 구성할 수 있다. 특별한 준비 없이 자신을 능숙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복잡한 상황에서 표현되는 언어의 섬세한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Test de connaissance du français (TCF)는 프랑스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언어
능력 테스트입니다.
이 시험은 구직 또는 개인 사용을 위한 언어 구사 능력을 측정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TCF는 유럽 언어 능력 테스트의 기준을 따르며 CEFR 와 DALF또한 동일합니다.
최저 레벨인 A1은 초보자임을 나타내고, 최고 등급은 C1 과 C2로 표시됩니다.
C1 과 C2 레벨은 프랑스어 고급 사용자임을 나타냅니다. 프랑스 과학기술대학에서는 TCF C1 이상 보유를
전제조건으로 합니다. 이는 프랑스어로 학술 토론과 학과 공부를 문제없이 이행 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Diploma of Advanced French Language Studies (프랑스에선 Diplômeapprofondi de langue
française, 또는 DALF 로알려져있는) 는외국인프랑스어능력증명서입니다.
“고급구사자”는 DALF 로인증됩니다.

Diplôme d'études en langue française (DELF) (영문명: Diploma in French Studies)는
프랑스어를모국어로사용하지않는외국인들에게주어지는프랑스어능력증명서입니다.
이는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CEFR) 의기초네등급과상응하는네가지과정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예시로,프랑스 Jean Moulin Lyon 3 in Lyon대학학부에지원하기위한필요조건을보면.
•    TCF DAP : level B1 and a minimum of 9/20
•    TCF Grand Public : minimum level of B2
•    DALF C1 or C2
•    DELF B2

지금부터 여러 종류의 프랑스어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한 각 코스를 공부할 수 있는 프랑스어 언어 과정과 대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Eife2f는 Lyon 에위치한프랑스어학교가운영하는언어과정으로기초부터고급과정까지제공되며
또한Delf와Dalf과정또한개설되어있습니다.
http://www.eife2f.com/french-course-in-france/language-school-to-learn-french.html




Lyon 지역내Inflexyon school 은각학생들을위한특화된과정을제공합니다.
•    DELF, DALF, TEF 또는여타시험준비반
•    전문 프랑스어 반
•    소수반개인반,야간반
•    프랑스 대학 입시준비반
•    쓰기&말하기 집중 연습반
•    프랑스인과 실제 접해보기
•    프랑스 대학에서의 생활을 위한 준비반
http://www.inflexyon.com/en/the-school/




The French Language and Culture Institute (ILCF)(프랑스언어문화연구원) 은
Lyon 가톨릭대학교문학&언어학과에속해있습니다. DELF, DALF, TEF외여타시험준비반을운영하고있으며다양한프랑스어시험공인기관으로서정평나있습니다.
http://www.ilcf.net/french-courses-in-lyon-france-learn-french-french-classes-delf-dalf-tcf-ccip-exams-42222.kjsp




Accord Language School은파리에위치해있습니다. 문화활동과여러가지코스가제공되어지며숙소또한준비되어있습니다.
http://www.french-paris.com/uk/info/school.php




Paris Langues파리에위치하고있으며단기과정과문화활동을제공하며숙소또한준비되어있습니다.
http://www.parislangues.com/





The Centre de Français Langue Étrangère (CFLE)는푸아티에지방에위치한대학교로서
정규과정과단기과정모두를제공합니다.
http://cfle.univ-poitiers.fr/spip.php?article75&lang=en





The Alliance Française Paris Ile-de-France는기초과정(레벨 A1) 부터중급레벨 C1)까지그리고개인연수과정,전문과과정까지프랑스어전반에걸친교육을제공합니다.
http://www.alliancefr.org/en/who-are-we

Aucun commentaire:

Enregistrer un commentaire